장애인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서 , 대통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함 .

 

장애 아동

신체 , 정서 , 인지 , 언어 ,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함 .

정신지체아동

지능지수는 평균 이하이며 이와 관련된 적응행동의 결함이 있으며 발달기 (18 세 이전 ) 에 나타나는 정신적 지체를 보이는 아동으로 , 일반적으로 지능지수가 75 이하인 경우라도 능력의 차이에 따라 교육 가능급 (IQ 75~51), 훈련 가능급 (IQ 50~26), 보호 정신치제 (IQ 25 이하 ) 로 분류하고 있다 .

 

시각장애아동

대인관계의 형성에 제한이 있어 정상아동에 비해 사회성이 뒤떨어지는 경우로 , 정보습득에 제한을 받아 개념발달이 지체되므로 추상적사고를 요구하는 과제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나 시각의 장애로 인해 신체활동이 제한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운동기능이 저하된 아동을 말함 .

 

청각 장애아동

청력의 손실은 말하기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 , 이로 인해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 언어능력에 지체를 보인다 . 인지발달은 비장애아동보다 다소 뒤떨어지거나 비슷하며 , 신체 및 운동기능은 비장애아동과 비슷한 발달양상을 보인다 .

 

정서 장애아동

행동장애 , 사회부적응 , 심리장애 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하는데 , 정서장애아동은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 과잉행동이나 무관심한 행동을 보이며 , 식사장애나 수면장애 , 손톱 깨물기 , 말더듬 , 거짓말 , 야뇨증 , 수음과 같은 습관성 행동을 보이며 , 의학적 징후로 신경증과 정신 분열 증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지체 부자유아동

팔 , 다리 및 두부 , 흉부 , 복부 등의 체간의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하는데 , 이러한 아동은 운동발달의 지체를 보이며 언어와 인지발달은 비장애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 뇌성마비아동은 전발달영역에서 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근육의 약화와 무기력 , 불수의적 , 동작 , 경련 , 자세의 불균형을 나타낸다 .

자폐 아동

자폐아동의 3/4 정도가 정신지체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고 , 그 외에는 지능이 70 이상이다 . 그런데 상당수의 자폐아동에서 지능이 매우 높게 잘못 인식되는 것은 그들의 특정한 분야 , 예를 들어 기억력이나 특정한 손 조작 등에서 나타나는 뛰어난 능력 때문이다 . 이것은 그 특정분야에 있어서만 능력이 뛰어난 것이며 지능검사 양상을 보면 매우 불균형적인 발달 을 보인다 . 일반적으로 지능이 낮으면 낮을수록 자폐증상이 심하며 , 만지는 것 , 냄새 맡는 것 , 자해행위 , 반복행위 등이 훨씬 더 많음이 보고 되고 있다 . 또 지능이 낮으면 낮을수록 예후가 좋지 않고 , 언어발달과 사회성발달도 매우 늦어진다 . 상당수의 자폐아동은 소변가리기 , 대변가리기 , 기타 자조능력도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 이것은 자폐증의 특성이라기보다는 지능발달 지연의 결과와 더 관계있는 것으로 보인다 .

 

언어 장애아동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없어 사회성 발달에 장애를 가지며 , 다소 인지발달의 지체를 보이며 ,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은 비장애아동과 별 차이가 없다 . 청각장애나 지체장애등의 중복장애를 가진 경우 발달이 더욱 지체된다 .

 

학습 장애아동

말하기 , 읽기 , 쓰기 셈하기 등과 같은 특정 학습기능에 곤란을 가지며 , 종종 지능과 성취 간에 심한 불일치를 나타내는 아동을 말한다 .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 미세 뇌기능장애 , 난독증 , 발달적 실어증 등과 관련되는 문제로 ,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 ( 주의장애 , 기억장애 , 지각장애 , 운동장애 , 음성언어장애 , 상위인지장애 ) 와 학문학습의 장애 ( 읽기장애 , 쓰기장애 , 철자장애 , 산수장애 ) 로 분류한다 .

장애인생활시설

장애유형이 같거나 또는 유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입소 또는 통원하게 하여 그들의 장애유형에 적합한 의료․교육․직업․심리․사회 등 재활서비스와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항상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입소하게 하여 상담․치료 또는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영유아생활시설

6 세 미만의 장애영유아를 입소 또는 통원하게 하여 보호함과 동시에 그 재활에 필요한 의료 / 교육 / 심리 / 사회 등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에 대한 각종 상담 및 사회심리 / 교육 / 직업 / 의료재활 등 장애인의 지역사회생활에   필요한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사업을 수행하는 시설

 

장애인의료재활시설

장애인을 입원 또는 통원하게 하여 상담 , 진단 ? 판정 , 치료 등 의료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을 주간에 일시 보호하여 장애인에게 필요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단기보호시설

장애인을 일정기간 보호하여 장애인에게 필요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스스로 사회적응이 곤란한 장애인들이 장애복지전문인력에 의한 지도와 보호를 받으며 공동으로 생활하는 지역사회내 소규모 주거시설   

 

장애인체육시설

장애인의 체력증진 또는 신체기능회복 활동을 지원하고 이와 관련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수련시설

장애인의 문화 / 취미 / 오락활동 등을 통한 심신수련을 조장 ? 지원하고 이와 관련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장애인심부름센터

이동에 상당한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차량운행을 통한 직장 출 ? 퇴근 및 외출보조 기타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수화통역센터

청각 / 언어장애인에 대한 수화통역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점자도서관

시각장애인에게 점자간행물 및 녹음서를 열람하게 하는 시설

 

점서 및 녹음서 출판시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간행물 및 녹음서를 출판하는 시설  

 

장애인작업활동시설

작업능력이 극히 낮은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작업활동 ? 일상생활훈련 등을 제공하여 기초작업능력을 습득시키고 , 부기능으로 직업평가 및 사회적응훈련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보호작업시설

직업능력이 낮은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직업훈련 및 일거리 등을 제공하여 보호적   조건에서 생산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이에 상응하는 노동의 대가를 지급하고 , 부기능으로 직업알선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근로작업시설

직업능력은 있으나 사회적 제약 등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산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최저 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 부기능으로 직업알선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직업훈련시설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직업평가 ?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훈련 등을 일정기간 실시하여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 부기능으로 직업알선 및 사후 지도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주기능으로 장애인생산품의 판매활동 및 유통을 대행하고 , 부기능으로 장애인생산품에 관한 상담 / 홍보 / 판로개척 및 정보제공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유료복지시설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없어 사회성 발달에 장애를 가지며 , 다소 인지발달의 지체를 보이며 ,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은 비장애아동과 별 차이가 없다 . 청각장애나 지체장애등의 중복장애를 가진 경우 발달이 더욱 지체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