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 / 알기 쉬운 녹색경영과 CSR
1. 대기오염 4) 대류권 오존농도 증가
대류권 오존
자동차 배출가스에서 많이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 유기산 (VOC), 탄화수소 등이 햇빛(자외선)과 반응하여
오존 등을생성
대류권 오존의 생성 메카니즘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대부분 일산화질소(NO)의
형태로 배출됨
일산화질소는 대기중에서 빠르게 이산화질소(NO2)로 변하지만,
자외선이 강할 경우, 이산화질소는 다시 일산화질소와
산소원자(O)로 분해되고, 휘발성 유기산 (VOC) 또한 산소원자의
생성을 촉진함
생성된 산소원자는 불안정하여 대기중의 산소(O2)와 빠르게
결합하여 오존을 생성함
오존 생성 메카니즘
오존 농도
 
오존은 오후 2시∼6시에 최고농도를 보임
 
아침부터 자동차 등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이나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오전 출근시간대에 많이 배출되지만, 강한 자외선이 있을 경우,
반응이 일어나므로 오후에 최고농도에 도달
 
자외선이 강하며, 오염농도가 높을때 생성
 
주로 여름철에 기온이 높고 오염물질의 확산이 낮은 바람이 거의 없는 날
대류권 오존농도가 높음
인체에
미치는
영향
 
호흡기나 눈이 자극을 받아 기침이 남
 
눈이 따끔거림
 
폐기능 저하
오존의
용도
 
하수처리장에서의 살균, 탈취, 유기물질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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